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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 소재와 기술 개발 브랜딩 전략을 펼친 '유니클로 (UNIQLO)'

by diary7290 2025. 2. 26.

유니클로 로고와 대표적인 상품 관련 이미지

 

안녕하세요. 누구나 들어보고 구매해 봤을 일본의 '유니클로'에 대한 소개글입니다. 작년 기준으로 우리나라에만 '유니클로'매장이 약 13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에만 27개의 매장이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유니클로'는 어떻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지 '유니클로'의 브랜딩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니클로'의 모회사는 따로 있습니다. 바로 '패스트 리테일링'이라는 곳입니다. ('패스트 리테일링'이라는 곳은 세계 최대 규모의 패션 리테일러 중 하나입니다.) 유니클로는 1984년 일본에 설립되어 브랜드의 슬로건은 'LifeWear - Design for all'입니다.

1. 브랜딩 철학

"LifeWear"
유행을  따르는 옷이 나닌 일상 속에서 오동안 자연스럽게 착용할 수 있는 기능적이고 편안한 의류를 지향입니다.
미니멀하면서도 실용적인 디자인을 지향합니다. 누구나 입을 수 있는 베이직한 스타일을 제공합니다.

"기능성과 품질 중심"
히트텍, 에어리즘, 울트라 라이트 다운 등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착용하는 혁신적인 소재를 개발합니다.
심플한 디자인이지만 높은 내구성과 기능성을 강조합니다.

"쉽게 접근 가능한 가격대"
고품질을 유지하면서도 합리적인 가격을 책정하여 소비자의 부담을 줄여줍니다. 이는 대량 생산과 자체 공급망 관리를 통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봅니다.

"미니멀리즘과 보편성"
유행을 타지 않는 심플한 디자인과 컬러들을 선보입니다. 연령, 성별, 문화에 관계없이 누구나 입을 수 있는 베이직한 스타일을 추구합니다.

2. 브랜딩 전략

2-1. 브랜드 정체성과 로고

유니클로 로고는 '빨간색 바탕에 흰색 글씨'로 되어 있으며 이는 일본의 도장 (인감) 스타일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심플하고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브랜드의 인지도를 강화했습니다.

2-2. 콜라보레이션 전략

많은 타브랜드가 브랜드나 아티스트와 협력하는 것처럼 유니클로 또한 다양한 브랜드와 아티스트와의 협업으로 독창적인 제품을 출시합니다.

디자이너와의 협업 : 질 샌더, 크리스토퍼 르메르

예술 및 문화 협업 : 무라카미 다카시, 키스 해링, 앤디 워홀, 카우스

애니메이션 & 엔터테인먼트 : 유니클로의 그래픽 티셔츠 컬렉션으로 디즈니, 지브리, 마블, 닌텐도, 드래곤볼 등과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2-3. 혁신적인 소재 및 기술 개발

유니클로는 자체 연구소에서 새로운 소재와 기능성 의류를 개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히트텍 : 보온성과 신축성이 뛰어난 발열 기능성 소재

에어리즘 : 통기성이 좋고 땀을 빠르게 홉수 및 건조하는 기능성 소재

블록테크 : 방수 및 방풍 기능이 있는 아웃도어 스타일 소재

울트라 라이트 다운 : 가볍고 따뜻한 경량 다운 자켓

2-4. 유니클로 글로벌 마케팅 전략

현지화 전략 : 일본 브랜드지만 글로벌 시장에 맞춰 각 국가들의 전략을 적절히 활용하며, 국가별 소비자 취향을 반영한 마케팅 및 제품을 기획합니다.

디지털 마케팅 : 유튜브, SNS, 모바일 앱을 적극 활용하여 온라인 광고에도 적극성을 보입니다.

공식 웹사이트와 온라인 스토어를 통해 직판 전략을 강화했습니다.

3. 유통 및 매장 전략

3-1. 매장 운영 방식

자체 소유 매장이 아닌 직영점 위주의 운영을 합니다. 매장 내 자체 디지털 시스템 (셀프 계산대, RFID 기술)을 도입하여 고객의 결제 대기 시간을 줄여줍니다. 대형 플래그쉽 스토어를 주요 도시에 배치하여 브랜드 자체의 이미지를 강화합니다.

3-2. 온라인 & 오프라인 융합 (O2O 전략)

모바일 앱과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다양하고 편리하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픽업 가능한 '클릭 앤 콜렉트'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4. 브랜딩 성공 요인과 앞으로의 과제

4-1. 유니클로의 성공 요인

브랜드 철학의 일관성 : 'LifeWear'라는 브랜드 철학을 계속 유지합니다.

기능성과 가격 경쟁력 : 고품질 소재를 사용하면서도 고객이 쉽게 접근 가능한 가격을 유지합니다.

효율적인 공급망 구축 : 자체 공장을 운영하기 때문에 원가를 절감합니다.

강력한 글로벌 확장 전략 : 아시아, 유럽, 북미 등 전 세계적으로 빠른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4-2. 앞으로의 과제

패스트 패션 브랜 브랜드와의 경쟁 : 자라, H&M과 같은 브랜드와의 차별화가 필요합니다.

환경 문제 대응 : 친환경 소재 및 지속 가능한 패션으로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브랜드 이미지 변화 : 젊은 소비자층을 유지하면서도 더 나아가 프리미엄 브랜드로도 포지셔닝해야 하는 도전이 필요합니다.

5. 미래 전망

지속 가능한 패션을 위한 리사이클링 및 친환경 소재 개발을 강화할 것으로 보이며, AI 및 데이터 기술 활용으로 고객 맞춤형 쇼핑 경험을 제공할 것입니다.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한 미국, 유럽 등 스케일이 큰 시장을 공략하여 강화할 것입니다.

신흥 시장 (중국, 동남아, 인도)에서의 매출 확대를 기대하는 중입니다.

심플한 디자인 : 유향을 타지 않고 오랫동안 사용이 가능합니다.

실용적인 제품 : 군더더기 없이 필요한 기능만을 담습니다.

친환경 철학 : 지속 가능한 소비를 지향합니다.

합리적인 가격 : 브랜드 비용을 최고화하여 품질 대비 가격이 합리적입니다.

유니클로는 독창적인 브랜드 아이티티를 확립하며 글로벌 의류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유행을 따르는 것이 아닌 기능성과 실용성을 강조하는 전략이 유니클로의 강점입니다. 친환경에 대해 관심이 많은 요즘 시대에 맞춰 유니클로 또한 친환경 패션과 디지털 트렌드를 접목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