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건축가 '자하 하디드'에 대해 주제를 정해볼까 합니다.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바로 DDP로 한국에서 큰 이슈로 이름을 알리게 되었습니다. 그녀는 어려서부터 수학과 예술에 뛰어났고 그녀의 건축에는 수학적 사고와 기하학적 디자인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AA 스쿨에서 배운 해체주의 건축을 발전시켜 비정형적이고 유동적인 형태를 만드는 데에 집중했습니다. '자하 하디드'의 디자인 스타일은 과감함 곡선 디자인과 미래지향적 건축 스타일로 유명합니다. 그녀는 직석적인 건축에서 벗어나 유기적인 곡선과 비정형적인 구조, 유동적인 공간 활용을 통해 새로운 건축 패러다임을 선보였습니다. 많은 남성 건축가들 사이에서 여성 건축가로서 최초로 2004년 '프리츠커 건축상'을 수상하며 위대한 업적을 남겼습니다.
1. 그녀의 생애와 배경
1950년생인 그녀는 이라크 출생으로 베이루트 아메리칸 대학교 (AUB) 에서 수학을 전공하고 AA 스쿨 (런던) 에서 건축학을 전공했습니다.
1977년 : AA 스쿨 졸업 후 네덜란드 건축가 렘 콜하스 사무소 (OMA) 에서 근무했습니다.
1980년 : 자하 하디드 건축사무소 (ZHA) 를 설립합니다.
2004년 : 여성 건축가 최초고 '프리츠커 건축상'을 수상합니다.
(프리츠커 건축상이란, 현존하는 건축 분야의 상 가운데 가장 큰 권위를 지니고 있으며, 건축적 작업을 이루기 위해 들어간 양질의 혁신성과 건축적 사고의 훌륭함과 건설 기술의 적절한 사용에 대한 기여도가 심사 기준이 됩니다.)
2. 건축 철학과 스타일
1-1. 해체주의 건축
건물의 형태를 기본적인 직선과 정형화된 구조에서 벗어나 비대칭, 곡선, 유동적인 디자인으로 변화합니다.
기존 건축의 틀을 부수고 새로운 공간 경험을 제공합니다.
대표적인 해체주의 건축가로 프랭크 게리(Frank Gehry), 렘 콜하스(Rem Koolhaas) 등이 있습니다.
1-2. 곡선과 유동성
그녀의 건축은 마치 물결이 흐르는 듯한 부드러운 곡선 형태가 특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건물의 천장, 벽, 바닥이 하나로 연결되는 듯한 구조를 자주 사용합니다.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듯한 유기적인 디자인이 많습니다.
1-3. 디지털 기술 활용
현재에도 잘 쓰이고 있는 3D 모델링과 파라메트릭 디자인을 적극 활용하여 보다 정교한 계획을 합니다.
컴퓨터 알고리즘을 이용해 복잡한 곡선과 기하학적 패턴을 설계합니다.
최신 건축 공법과 재료(유리, 철강, 복합소재)를 활용해 독창적인 구조 구현합니다.
1-4. 미래지향적인 디자인
건물의 형태가 마치 우주선, 조각 작품, 생명체처럼 독특한 구조물로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선을 최대한 배제하고 곡선과 유동적인 디자인을 강조합니다.
전통적인 건축 개념을 탈피하고, 도시와 자연을 연결하는 공간을 창조합니다.
3. DDP와 그외 대표 건축 작품들
- 헤이다르 알리예프 센터 (2012, 아제르바이잔)
→ 유기적인 곡선 디자인으로 유명하고 건물 전체가 하나의 흐름처럼 보이며, 벽과 천장의 구분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내부는 기둥 없이 거대한 개방형 공간을 선보이고 건축의 유체적 움직임을 극대화한 걸작으로 평가받습니다. - 광저우 오페라 하우스 (2010, 중국)
→ 마치 두 개의 암석이 충돌한 듯한 비정형적 디자인을 선보였으며 강가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루도록 설계하고 내부 공간은 곡선형 벽가 기하학적 구조로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 동대문디자인플라자 DDP (2014, 대한민국)
→ 서울의 대표적인 랜드마크 중 하나로 자리잡은 DDP는 우리나라 대한민국의 기존 건축과 달리 직선이 거의 없는 완전한 곡선형 건물입니다.
DDP는 디자인/문화 복합 공간, 전시장, 컨퍼런스 홀, 박물관, 쇼핑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건물 외관이 마치 미래 도시에서 온 우주선처럼 보이고 약 45,000개의 알루미늄 패널을 외장재로 사용해 부드럽고 연속적인 표면을 구현했습니다. LED 패널을 이용한 조명 효과로 낮과 밤의 분위기가 확연히 다릅니다.
건물 내부는 구획이 명확하지 않고 모두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구조로 설계되어 필요에 따라 동선이 자연스럽게 배치됩니다. 이는 관람객이 특정한 경로를 따르기보다 자연스럽게 이동하면서 공간을 탐험하도록 유도한 것입니다. - BMW 중앙 빌딩 (2005, 독일)
→ 자동차 공장과 사무 공간을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한 것이 특징입니다.
→ 건물 내부는 계단식 구조로 설계되어 직원들의 이동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집니다.
→ 자동차 제조 과정이 잘 보이도록 투명 유리를 많이 활용했습니다. - 알 와크라 스타디움 (2019, 카타르)
→ 2022년 FIFA 월드컵이 열린 바로 그곳입니다.
→ 카타르의 전통적인 돛단배에서 영감을 얻어 디자인한 작품입니다.
→ 지붕이 물결치는 듯한 곡선적인 형태가 특징입니다. → 최첨단 냉각 시스템을 도입해 더운 기후에서도 쾌적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4. 영향력
3-1. 여성 건축가로서 최초의 업적
2004년 프리츠커 건축상 수상 (최초의 여성 건축가) 했습니다.
전통적으로 남성 중심이었던 건축 업계에서 여성의 입지를 확장하는데 기여했습니다.
3-2.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건축 혁신
컴퓨터 3D 모델링과 컴퓨테이셔널 디자인을 활용해 기존 건축물에서 구현하기 어려원던 복잡한 형태와 구조를 보다 구체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3-3. 해체주의와 미래 건축의 발전
기존 건축의 틀을 깨고 '자하 하디드' 만의 비정형적이고 유기적은 디자인을 선보이고 발전시켰습니다.
곡선과 유동적 공간을 활용한 건축이 세계적으로 확산되는데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5. 그녀의 건축물이 주는 메시지
"건축은 단순한 구조물이 아니다. 사람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직선만이 정답이 아니다. 곡선과 유기적인 흐름이 건축을 더 아름답게 만들 수 있다."
"여성도 세계적인 건축가가 될 수 있으며 건축은 창조적인 가능성이 무한한 분야이다."
'자하 하디드'는 건축의 지루한 전통적인 틀을 깨고 곡선과 유동성을 극대화한 센세이션한 건축가였습니다.
그녀는 미래지향적이고 조각적인 건축을 통해 건축의 가능성을 크게 확장했고 오늘날까지도 많은 건축가들이게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